본문 바로가기
  • 보현당 묘지에서 역사인물을 만나다.
  • 보현당의 묘지기행
  • 수곡당, 지국와
성시별시조묘

(鄭씨 도시조) 감문왕 낙랑후 지백호 -경주정씨시조-

by 보현당 2016. 4. 26.
반응형

감문왕 낙랑후 지백호

(鄭씨 도시조)

 

 

-  삼국사기(三國史記)」 와 「동경지(東京誌)」에 의하면, 지백호(智伯虎)는 기원전 117년(한무제 원수 6) 경주(慶州) 화산(花山)에 강림(降臨)하여 부족국가(部族國家)이던 사로(斯蘆)의 여섯 고을 중 자산진 지촌을 다스리면서 신라(新羅) 건국(建國)에 모체(母體)를 이루었고, 서기 32년(신라 유리왕 9) 그의 현손 대(玄孫代)에 와서 다른 다섯 촌장들과 함께 사성(賜姓) 받을때 본피부(本彼部)로 개칭(改稱)되면서 정씨(鄭氏)의 성(姓)을 하사(下賜)받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신라 법흥왕 때 문화(文和)로 시호를 받았고, 656년(태종무열왕 3)에 감문왕에 추봉(追封)되었다.  그 후 경주 정씨는 시조의 후대로 내려오면서 문헌공파(文獻公派), 양경공파(良景公派), 월성위파(月城尉派), 평장사공파(平章事公派)등 크게 4파로 갈라졌고, 지손(支孫) 계통에서는 30여 본(本)으로 본적(本籍)되어 우리 나라 모든 정씨(鄭氏)의 대종(大宗)을 이루었다.

전한(前漢) 무제(武帝) 원수(元狩) 6년 갑자(甲子: 서기전 117)에 하늘에서 육대인(六大人)을 경주(慶州)땅에 탄강(誕降)시켜 육촌(六村)의 장(長)을 삼았다.첫째는 알천(閼川) 양산촌(楊山村)이니 촌장(村長)은 알평(閼平)으로 처음 표암봉(瓢巖峰)에 강림(降臨)하였고 둘째는 돌산(突山) 고허촌(高墟忖)이니 촌장은 소벌도리(蘇伐道利)로 처음 형산(兄山)에 강림하였고 셋째는 자산(觜山) 진지촌(珍支村)이니 촌장(村長)은 지백호(智伯虎)로 처음 화산(花山)에 강림하였고 넷째는 무산(茂山) 대수촌(大樹村)이니 촌장은 구례마(俱禮馬)로 처음 이산(伊山)에 강림 하였고 다섯째는 금산(金山) 가리촌(加利村)이니 촌장은 지타(祇沱)로 명활산(明活山)에 강림하였고 여섯째는 명활산(明活山) 고야촌(高耶村)이니 촌장은 호진(虎珍)으로 처음 금강산(金剛山)에 강림(降臨)하였다.​ 

- 전한(前漢) 선제(宣帝) 지절(地節) 원년(元年) 임자(壬子: 서기전 69)년 3월 1일에 여섯분의 촌장과 더불어 양산(楊山) 기슭의 나정(蘿井)에 모였다가 숲 사이에 흰 말이 구부려 절하는 모양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가보니 흰 말은 보이지 않고 박(瓠: 표주박)같이 생긴 큰 알이 있어 깨어보니 어린 아이가 있었다.  이점을 이상히 여긴 육촌장은 이 아이를 거두어 길렀다.   이 아이가 13세가 됨에 모든 것이 우뚝하였다.  그 아이의 태어남이 신이(神異)하여 육대인(六大人)이 그 아이를 세워 임금을 삼고 나라의 이름을 서나벌(徐那伐: 지증왕 4년에 신라로 고침)이라 하니 즉 혁거세(赫居世)이다. 육촌장(六村長)이 모두 좌명공신(佐命功臣: 천명을 받아 임금이 될 사람을 도운 공로가 있는 신하)이 되니 이때가 전한(前漢) 선제(宣帝) 오봉(五鳳) 원년(元年) 갑자(甲子: 서기전 57)년 여름 4월이다.
- 유리왕(儒理王) 9년 임진(壬辰: 서기 32) 봄에 부명(部名)을 고칠때에 육대인(六大人)의 후손에게 성(姓)을 내리니 양산부(楊山部)를 급양(及梁)으로 하고 성(姓)을 이씨(李氏)로 주고 고허부(高墟部)를 사양(沙梁)으로 하고 성을 최씨(崔氏)로 주고 대수부(大樹部)를 점양(漸梁)으로 하고 성을 손씨(孫氏)로 주고 우진부(于珍部)를 본피(本彼)로 하고 성을 정씨(鄭氏: 지백호의 현손인 동충때)로 주고 가리부(加利部)를 한지(漢祇)로 하고 성을 배씨(裵氏)로 주고 명활부(明活部)를 습비(習比)로 하고 성을 설씨(薛氏)로 주었다.

- 법흥왕(法興王) 3년 병신(丙申: 서기516)에 육부장(六部長)에게 시호(諡號)를 추증(追贈)허였고 태종무열왕(太宗武烈王) 3년 병진(丙辰: 서기 656)에 육부장(六部長)을 왕(王)으로 추봉(追封)하였다. 알평(閼平)의 자는 천서(天瑞)니 시호(諡號)는 충헌(忠憲)이고 은열왕(恩烈王)으로 봉하였다.  소벌도리(蘇伐都利)의 자는 당운(當雲)이니 시호는 충선(忠宣)이고 문열왕(文烈王)으로 봉하였다.  구례마(俱禮馬)의 자는 경운(景雲)이니 시호는 충렬(忠烈)이고 문의왕(文義王)으로 봉하여다.  지백호(智伯虎)의 자는 인세(仁世)니 시호는 문화(文和)이고 감문왕(甘文王)으로 봉하였다.  지타(祇沱)의 자는 즙문(葺文)이니 시호는 문양(文讓)이고 장열왕(壯烈王)으로 봉하였다.  호진(虎珍)의 자는 백양(白楊)이니 시호는 무신(武信)이고 장무왕(壯武王)으로 봉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