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현당 묘지에서 역사인물을 만나다.
  • 보현당의 묘지기행
  • 수곡당, 지국와
왕녀(공주)묘

(덕종) 당양군 홍상 [소이공]

by 보현당 2014. 9. 21.
반응형

당양군 소이공 홍상

 

본관은 남양(南陽), 자는 자강(子剛)이며, 좌의정 홍응의 아들이다. 1466년(세조 12) 덕종의 딸 명숙공주(明淑公主)와 결혼하여 당양위(唐陽尉)에 봉해지고 오위도총부도총관이 되었다. 연산군 초에 수록대부(綏祿大夫)의 위계를 받았으나 1504년(연산군 10) 갑자사화에 연루되어 함평으로 유배되었다. 그러다가 안성으로 양이(量移)되었고, 다시 거제로 유배되었다가 제주로 이배되었다. 1506년(중종1) 중종반정으로 풀려나와 조정에 돌아온 뒤 원종공신(原從功臣)이 되었다. 도량이 넓고 성품이 온화했으며 부귀로 사람을 억압하지 않아 백성들이 왕실의 사위인 줄 알지 못하였다 한다. 신도비는 1514년에 건립되었는데, 성균관사성 이행이 짓고 사헌부장령 김희수가 썼다. 시호는 소이(昭夷)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