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현당 묘지에서 역사인물을 만나다.
  • 보현당의 묘지기행
  • 수곡당, 지국와
부원군(관직)묘

(관직, 경기 고양시) 월성부원군 중임 김만균, 정경부인 순흥안씨 -경주김씨-

by 보현당 2022. 11. 14.
반응형

? ~ 1549  본관 경주. 자 중임(). 직제학() 천령()의 아들. 1528년(중종 23) 별시문과에 장원급제하여 세자시강원의 정6품 사서()에 임명되었다. 1531년 홍문관의 수찬()으로 전직하여 권신 김안로()를 탄핵하였으나 오히려 심정()의 무리로 몰려 탄핵을 당하고 사직되었다. 1537년 김안로가 사사()되고 그의 일당이 축출된 뒤 재기용되어 시독관() ·교리 ·부응교() ·장령() ·사간() 등을 지내고, 이어 당상관에 올라 사간원()의 대사간이 되었다. 1543년에 사은사(使)로, 이듬해에 천추사(使)로 명나라에 다녀오고 종2품 예조참판에 승진하여 《중종실록》 편찬에 참여하였다. 그뒤 강원도 관찰사로 나가고 이어 중추부의 동지사()로 재임중 죽었다. 부친 ·본인 ·아들 3대가 장원급제하여 문명()을 떨쳤다.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김만균 [金萬鈞] (두산백과)

 

반응형

댓글